주요제물
적
○ 높이
- 약 5cm
○ 내용과 특징
- 육적 : 간장, 마늘, 파, 양파, 실고추, 후추, 생강가루, 액젓, 들기름(소주잔으로 반 잔), 소주, 물엿, 매실, 간장, 통깨, 미원을 넣고 물을 한 홉 정도 넣은 다음 두툼하고 넓게 썬 돼지고기를 넣어 30분간 재워둔다. 프라이팬에서 고기를 지져내어 다섯 쪽을 제기에 괴고 위에 고명으로 깨, 실고추, 파를 뿌린다.
- 대개 제사음식에는 향신료나 파, 마늘 등은 올리지 않는데 이 댁에서는 일상 음식과 동일하게 다 넣는다. 과거에는 후추, 생강, 양파, 고추 등을 넣지 않았으나 10여 년 전부터 현재의 위토인이 제물을 준비하면서 제관들이 먹는 것을 고려하여 이런 양념류를 넣어 조리한다.
-
1. 육적
편
○ 높이
- 약 15cm
○ 내용과 특징
- 멥쌀과 찹쌀을 4대 1로 섞어서 빻은 쌀가루와 거피한 녹두나 동부가루를 시루에 몇 켜 안쳐서 찐다. 녹두나 동부 껍질을 벗겨내고 가루를 내면 노란색이 된다. 편기에 맞게 크기를 잘라서 10cm 정도 괸다. 과거에는 편을 많이 먹어서 높이 괴었지만 근래에는 조금만 괸다.
- 예로부터 위토를 경작하는 사람 집에서 제물을 준비하고 같은 마을에 사는 진주강씨 아주머니들이 도와주었다.
-
1. 편
-
2. 편 고임
탕
○ 내용과 특징
- 소고기를 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. 끓는 물에 넣고 깍두기 모양으로 썬 무와 다시마, 마늘, 미원을 넣고 소주를 조금 넣는다. 마지막에 두부를 넣고 멸치액젓으로 간을 맞춘다. 국물 없이 소고기, 다시마, 무, 두부만 건져낸다. 탕기에 무를 채우고 두부 세 조각을 넣고 다시마를 네모나게 오려서 덮는다. 위에 네모나게 자른 소고기를 얹는다.
- 위토에서 농사를 짓는 집에서 탕을 준비한다. 위토를 경작하는 집에서는 불천위제, 시제, 기제, 명절, 연 4회 제물을 준비한다.
- 과거에는 홍합탕, 북어탕, 육탕 세 가지를 했으나 2008년 무렵 현재 제물을 차리는 집에서 제물을 준비하면서부터 종중에서 수고가 많으니 단탕으로 하라고 하여 근래에는 단탕을 올린다.
-
1. 탕